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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3 매출액
  • 132,209 (억원)
  • 2023 자산총액
  • 1,147,931 (억원)

사업 영역

  • 보험, 대출, 신탁, 펀드, 퇴직연금

1946년 대한민국 최초 생명보험사로 출발한 한화생명은 지난 77년여 동안 대한민국의 보험산업 발전과 경제 성장에 기여해왔습니다. 고객중심경영 철학과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2023년에 총자산 115조 원을 규모를 기록하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대형 생명보험사로서 견실한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 hanwha_life01 한화생명
  • 보험 부문은 2021년 제조와 판매 조직을 분리하는 사업 모델을 도입하여 ‘한화생명금융서비스’를 새롭게 출범했으며, ‘오렌지트리(영업지원플랫폼)’와 ‘오렌지터치 (고객관리플랫폼)’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효율적 영업 활동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AI기반 보험금 자동심사 및 암케어 서비스 기반 암보험을 출시하는 등 과감한 도전과 혁신으로 업계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3년에는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피플라이프 인수를 통해 영업 채널 경쟁력을 강화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상품 개발 역량과 디지털 기반의 사업 지원을 강화하여 영업 경쟁력과 효율성을 더욱 극대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COE(Center of Excellence) 부문은 영업 채널과 마케팅 플랫폼에서의 No.1 디지털 경험과 신사업의 가시화를 통해 디지털 혁신과 가치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투자 부문은 대체투자 중심의 고수익 투자처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투자수익률 증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전략기획 부문은 신제도 도입에 따라 미래 손익 기반 마련을 위한 신계약 보험계약마진 (CSM) 증대와 안정적인 신지급여력비율(K-ICS) 확보, ESG경영 강화 등으로 리스크에 철저히 대응하며 경영혁신을 실천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한화생명은 금융을 넘어선 웰니스 프로그램으로 라이프플러스 (LIFEPLUS) 브랜드를 정교화함으로써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과 생애주기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AI, 빅데이터 등 테크 기반의 금융 서비스에 대한 선제적인 투자와 진출을 통해 고객관계 관리 인프라를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소비자 중심 경영의 조직문화 강화 및 지속적인 제도와 프로세스 개선을 추진 중입니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2021년에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주관하는 ‘소비자중심경영(CCM)’ 우수기업 인증을 획득, 2007년 최초 인증 이후 9회 연속 인증을 받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 한화생명 브랜드 소개 영상
    icon_focus 클릭 시, 영상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anwha_life02 한화금융 공동 브랜드
    ‘라이프플러스(LIFEPLUS)’
    한화금융 공동 브랜드 ‘라이프플러스(LIFEPLUS)’ ‘드림플러스(DREAMPLUS)’
    파운더스 라운지
    ‘드림플러스(DREAMPLUS)’ 파운더스 라운지
  • 글로벌 시장에서는 현지법인의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며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2024년 기준, 국내 생보사 중 가장 많은 해외 국가에 진출한 한화생명은 미국, 동남아시아 등에 해외 금융시장 사업을 확대함으로써 글로벌 금융시장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베트남법인은 현지화 전략에 입각한 전국 영업망을 바탕으로 가시적 성과를 입증해 국내 보험사의 해외 시장 진출 성공 사례로 평가받고 있으며, 최근에는 인도네시아 LGI(Lippo General Insurance) 인수를 통해 글로벌 종합금융사의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2024년 5월에는 인도네시아 ‘노부은행(Nobu Bank)’의 지분 인수 계약을 체결해 국내 보험사 최초 해외 은행업에 본격 진출하는 성과를 이뤘습니다. 앞으로도 아시아 주요 거점을 비롯한 미국, 중동 등의 지역을 타깃으로 현지 맞춤형 디지털 금융솔루션과 해외 금융시장 개척을 통해 ‘글로벌 종합금융그룹’으로 도약해 갈 것입니다.

  • 2023 매출액
  • 55,397 (억원)
  • 2023 자산총액
  • 179,976 (억원)

사업 영역

  • 장기보험, 자동차보험, 일반보험, 담보대출, 개인대출

한화손해보험은 1946년 민족자본으로 설립한 국내 최초의 손해보험사로 고객들에게 장기·자동차·일반보험 등 다양한 보험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3년말 기준으로 총자산 17조 9,976억 원, 매출액 55,397억 원을 기록한 한화손해보험은 지속적인 성장을 바탕으로 신성장 분야의 판로를 개척하며 고객의 행복을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고 있습니다.

  • hanwha_nonlife 한화손해보험
  • 한화손해보험은 ‘디지털 혁신을 통한 새로운 고객가치 창출 선도’라는 비전 아래 ‘더 나은 삶의 경험과 가치 제공’이라는 미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시대에 걸맞은 글로벌 탑티어 보험사로 도약하기 위해 ‘수익 및 가치창출을 위한 사업구조 혁신’,‘고객가치 중심 마케팅’,‘디지털 전환’이라는 3대 전략 방향 아래 지속가능한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2023년 6월 한화손해보험은 더 나은 여성의 삶과 건강을 추구하기 위해 ‘라이프플러스(LIFEPLUS) 펨테크연구소’를 설립하고 ‘여성을 가장 잘 아는 보험사’라는 새로운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앞장서고 있습니다. ‘라이프플러스(LIFEPLUS) 펨테크연구소’는 여성의 건강과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걸친 연구를 위하여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과 함께 여성 트렌드 연구, 여성의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방안 등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특히 한화손해보험은 임신, 출산, 여성의 삶과 관련된 보장 영역을 선도하는 웰니스(Wellness) 리딩 파트너로서, 우리나라의 저출산 문제와 인구 리스크 완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여성 소비자들의 의견을 반영한 ‘출산 후 5년간 중대질환 2배 확대보장’과 ‘출산·육아휴직기간 보험료 납입유예’ 특약을 출시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저출산 등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했다는 공로를 인정받아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상생·협력 금융 신상품 우수사례’로 선정되었습니다.

    한화손해보험은 여성 웰니스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여성 고객의 니즈를 깊이 이해하고 여성 삶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차별화된 금융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금융 리더로 도약할 것입니다.

  • 2023 매출액
  • 1,316 (억원)
  • 2023 자산총액
  • 143,820 (억원)

사업 영역

  • 집합투자업 및 투자일임업

1988년에 설립한 한화자산운용은 국내외 주식, 채권부터 MMF, 재간접펀드, 사회간접자본, 파생상품, 부동산, ETF, 특별자산, PEF 등에 이르는 다양한 상품군을 갖춘 종합 자산운용사입니다. 고객을 최우선으로 하는 원칙과 운용 철학을 바탕으로 상품 개발, 리서치, 컴플라이언스, 리스크 관리 등 각 분야에서 업계 최고의 전문성과 노하우, 체계적인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축적한 역량을 기반으로 미국, 싱가포르에서도 현지법인을 운영하며 글로벌 자산운용사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한화자산운용의 2023년 말 기준 순자산총액(AUM)은 102조 8,380억 원을 기록해 업계 톱티어 수준의 운용자산을 갖추고 있습니다. 전통투자뿐 아니라 대체투자에서도 뛰어난 전문성을 발휘하여 종합자산운용사 중 해외 인프라 수탁고 1위를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 hanwha_asset_management
  • 특히 2021년에는 디지털 금융 확대의 일환으로 개인 투자자 대상의 펀드 직판 플랫폼인 ‘파인(PINE)’ 앱을 출시하였으며, 업계 최저 수준의 판매보수 및 수수료는 물론 편리한 사용성과 유익한 투자 정보를 제공하여 MZ세대를 비롯한 투자자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국토교통부로부터 리츠(REITs AMC) 인가를 획득하고 2023년부터 리츠 사업에도 본격적으로 진출하였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노력에 힘입어 ‘‘2023년 국가브랜드대상’, ‘2024년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 대상’, ‘2024년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대상’에서 PINE이 펀드플랫폼부문 수상, ‘2023년 대한민국 펀드어워즈’에서 퇴직연금부문 특별상, ‘2022년 대한민국 펀드대상’에서 해외주식형 베스트펀드를 수상하는 등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향후에도 한화자산운용은 퇴직연금 시장 경쟁력 강화, 대체투자 경쟁력 고도화, 미래 성장 기반 조성에 주력하는 한편, 글로벌 사업과 디지털 금융 플랫폼 등 신사업 진출을 적극 추진하여 종합 자산운용 솔루션 프로바이더이자 아시아 톱티어 자산운용사로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 2023 매출액
  • 18,902 (억원)
  • 2023 자산총액
  • 121,786 (억원)

사업 영역

  • 증권 중개 및 인수, 자산관리 서비스

1962년 설립된 한화투자증권은 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의 중개·인수와 더불어 금융상품 판매와 자산관리 서비스를 운영합니다. 우수한 시스템과 인적 경쟁력을 바탕으로 국내외 고객에게 차별화된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안정적이고 다각화된 수익구조를 확보하여 빠르게 변화하는 금융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하였으며, 자본 규모도 크게 증가하는 등 미래 성장 기반을 더욱 강화하였습니다.

전문적인 종합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WM(Wealth Management)본부는 전국 12개 금융센터를 통해 지역 특성에 맞는 영업을 추진하고, 신속한 의사결정으로 고객 관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대면 플랫폼과 콘텐츠, 마케팅 고도화를 통해 MZ세대 고객을 유치하고 VIP 고객 기반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 hanwha_investment_securities 한화투자증권
  • Trading본부는 지속적인 수익구조를 다변화하여 시장 상황에 발 빠르게 대응해 수익성을 높이고 있으며, 운용 인프라를 개선하고 리스크 분석 기능을 강화하여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외 기관 투자자와 법인 고객에게 주식, 채권, 파생상품, 금융상품에 대한 투자 정보와 중개 서비스를 제공하는 Wholesale본부는 주요 기관에서 꾸준히 상위 평가 등급을 획득하는 등 본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글로벌 비즈니스 확장, 거래 상품 다양화를 통해 지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IB본부는 국내외 기업금융, 부동산 투자를 비롯해 일본, 미국, 유럽 등 다양한 해외 지역에서의 인프라 투자까지 활동 영역을 넓혀가고 있으며, 향후 글로벌 ESG 투자와 해외 대체자산 투자를 통해 업무 영역을 더욱 확장해 나갈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자체 디지털 역량 강화와 함께 핀테크 기업과의 제휴·투자를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액투자자도 해외 주식에 쉽게 투자할 수 있는 소수점 거래 서비스 ‘천원샵’을 2022년 출시한 데 이어 PAYCO, 우리은행 등과 제휴하여 핀테크 사업을 확대하는 한편, 블록체인 기술과 비상장 주식거래 플랫폼을 보유한 두나무와 인터넷 은행인 토스뱅크 지분을 확보해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사업 영역 확대를 위해 2019년에 설립한 베트남법인은 출범 2년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베트남 현지 고객을 위한 맞춤형 주식 투자 학습과 모의투자 서비스를 지원하는 앱 ‘Stock123’과 MTS ‘Alpha Trading’, 안면인식 기술을 활용한 e-KYC(전산신원확인서비스) 등의 서비스는 현지에서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2020년에 설립한 싱가포르법인도 동남아시아에서 유망한 대체투자상품, 비상장회사 등을 발굴하며 글로벌 사업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한화투자증권은 ‘경제적 풍요로움과 함께 인생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금융’이라는 비전을 추구하며 고객을 위해 가치를 창출하고 자본시장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입니다.

  • 2023 매출액
  • 1,179 (억원)
  • 2023 자산총액
  • 13,713 (억원)

사업 영역

  • 수신, 여신 등 금융상품

한화저축은행은 1997년에 설립되었으며, 2008년 한화에 편입된 후 건실한 우량 저축은행으로서 성장을 거듭해 왔습니다. 고객이 최우선 가치라는 철학으로 예금 고객의 자산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높은 수익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 자산 1조 원을 돌파한 데 이어 2023년에 자산 1조 3,713억 원을 달성하며 우수한 수익성과 자산건전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상품 개발과 틈새시장 공략을 확대하고 체계적인 리스크 관리를 통해 외형 성장뿐만 아니라 내실 강화도 도모하여 서민금융기관인 저축은행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습니다.

  • hanwha_sbank01 한화저축은행 본점
    hanwha_sbank02 마이모 앱 출시
  • 특히 전문화된 영업 조직과 심사 기법을 기반으로 기업신용, 담보대출, PF, ABL, NPL 등 다양한 기업금융여신 서비스에서 차별화된 역량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 금융시장 환경을 선도하고 디지털 뱅킹 사업자로의 체질 혁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2022년 10월, MZ세대 직장인과 사업자 등을 대상으로 맞춤화된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이모(Mymo)’ 앱을 출시했습니다.

    Mymo(마이모)는 ‘내 돈, 마이 머니(My Money)’의 줄임말로 업계 최초로 고객이 주도적으로 이자를 줄일 수 있는 ‘셀프 다이어트 대출 서비스’를 탑재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며, 신용등급 상승에 따른 손쉬운 금리 인하 혜택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또한 예적금 및 파킹통장 상품을 통해 고객이 마이머니를 빠르게 모을 수 있게 돕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본원적 사업 역량 강화와 디지털 리테일 특화 사업 육성, 기업금융 고도화와 사업 영역 확대, 차세대 신사업 발굴을 적극 추진하여 업계를 선도하는 초우량 저축은행으로 도약해 나갈 것입니다.

  • 2023 매출액
  • 15,650 (억원)
  • 2023 자산총액
  • 15,388 (억원)

사업 영역

  • 보험대리점업(생명보험·손해보험 판매업)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2021년 4월 한화생명 개인영업 부문을 물적분할하여 출범한 보험판매 전문 회사입니다. 500여 개의 영업기관, 2만 1천여 명의 FP(설계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출범과 동시에 GA업계 규모 1위의 위상을 확보하였습니다. ‘보험의 First & Next, 고객의 삶과 함께하는 한화생명금융서비스’라는 비전 아래 영업의 전문성을 강화하여 최고의 보험판매 전문 회사로 거듭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hanwha_lifefs 한화생명금융서비스
  • 전문적인 보험판매를 위해 다수의 생명·손해보험사와 제휴를 맺고 있으며, 다양한 보험 상품의 보장 범위와 기간, 납입 보험료 등을 비교 분석하여 고객의 라이프사이클과 재무 상황에 적합한 맞춤형 보험판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법인보험대리점 수준을 상회하는 내부 통제와 소비자 보호 체계를 마련하였으며, 이를 통해 불완전판매를 근절하여 건전한 모집 질서를 확립하는 등 금융소비자 권익 보호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아울러 국내 최초 보험사의 주력 판매 채널로 활약하며 축적해 온 노하우를 기반으로 업계 최고 수준의 설계사 수수료 규정, 교육 프로세스, 전문가 지원, 초고능률 설계사(Ace Club) 우대 제도 등 우수한 영업 지원 체계를 마련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출범 이후 월평균 보험모집 실적 57억 원을 기록, GA업계 매출 1위에 등극하는 등 출범 초기에 안정화를 이뤄냈으며, 2023년에는 월평균 보험모집 실적 106억 원을 기록하며 GA 업계 1위의 자리를 공고히 하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FP(설계사)의 영업 편의성 증대를 위해 여러 생명·손해보험사의 영업 시스템과 연계한 디지털 플랫폼 구축에도 주력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구축된 대표적 디지털 플랫폼이 ‘오렌지트리(영업지원플랫폼)’와 ‘오렌지터치 (고객관리플랫폼)’이며,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는 만큼 각각의 시스템을 활용해야 하는 불편함을 줄여줌으로써 효율적인 영업 활동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디지털 플랫폼 활용을 통해 자체적인 DB를 만들고 분석하여 판매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예정입니다. 또한 FP와 고객이 우호적으로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고객 중심의 디지털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것입니다.

    앞으로도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FP 조직의 확대와 함께 중소형 법인보험대리점 M&A를 통한 신규 영업 채널의 추가 구축으로 조직 규모의 본격적인 확대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통합 컨설팅 역량 강화, 분야별 전문가 네트워크 확장, 변화하는 금융 환경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 신설 등 질적 성장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입니다. 아울러 기업 가치를 극대화하고 IPO를 통한 자본 확충으로 본업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는 한편, 새로운 사업 영역 진출을 확대하여 고객 생애 전반에 걸쳐 라이프 솔루션을 제공하는 세일즈 전문 회사로 도약하겠습니다.

  • 2023 매출액
  • 5,203 (억원)
  • 2023 자산총액
  • 3,920 (억원)

사업 영역

  • 손해보험업

2019년에 출범한 캐롯손해보험은 대한민국 최초의 디지털 손해보험사입니다. 기술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출시함으로써 보험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 캐롯손해보험은 2023년에는 설립 4년 만에 기업가치 1조 원을 달성하였습니다.

  • carrotins02 캐롯 타운홀 미팅
  • 자동차보험에서는 캐롯 퍼마일 자동차보험을 중심으로 활발한 사업을 펼치며 출시 3년 만에 업계 5위를 기록하는 등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해당 상품은 기존 연납형 방식의 보험료 산정과 완전히 다른 기준을 제시해 ‘탄 만큼만, 매월, 후불로’ 내는 새로운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IoT 기기인 ‘캐롯플러그’를 통해 주행 거리를 측정하고, 캐롯 앱으로 실시간 주행 거리와 보험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캐롯플러그의 SOS 버튼을 누르면 보험사로 직접 전화하지 않고, 고객센터의 연락을 받아 사고 처리가 가능하도록 하여 고객 편의성을 한층 강화하였습니다. 이렇듯 기술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시도의 결과로 퍼마일 자동차보험은 업계 최고 수준의 재가입률 91.3%를 달성했을 뿐 아니라 누적 가입 건수는 170만 건을 돌파하였습니다.

    자동차보험 외에도 일반보험 항목에서는 소비자가 켜고 끌 수 있는 ON/OFF 시스템을 활용한 ‘스마트ON 시리즈’를 중심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스마트ON 해외여행보험’, ‘스마트ON 펫산책보험’, ‘스마트ON 레저상해보험’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반려동물용 IoT 기기를 활용하는 반려동물보험도 곧 출시될 예정이며, 이를 통해 혁신을 지속할 것입니다.

    캐롯손해보험은 단순한 보험 상품 이상의 다양한 혁신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합니다. 운전자의 주행으로부터 발생하는 커넥티드 데이터를 기반으로 운영하는 ‘캐롯 드라이브 서비스’는 안전운전 스코어링과 포인트를 부여하여 고객의 안전운전을 유도할 뿐 아니라, 손해율을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잠재고객 확보를 위해 앱 회원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캐롯워크’를 론칭하여 걷기 중 스마트폰 사용을 추적하고 안전한 걷기 및 사용자들의 건강관리를 유도합니다.

    캐롯손해보험은 고유한 데이터 자산을 기반으로 디지털보험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일상을 연결하는 커넥티드 데이터를 활용하여 새로운 서비스와 상품을 개발하여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고객 경험을 혁신해 나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