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e sustainability_index
  • Retail & Services
  • 한화호텔&리조트

    한화갤러리아

    한화커넥트

마우스 스크롤
  • Aerospace & Mechatronics
  • Clean Energy & Ocean Solutions
  • Finance
  • Retail & Services
  • 한화호텔&리조트
  • 한화갤러리아
  • 한화커넥트
  • 2023 매출액
  • 7,323 (억원)
  • 2023 자산총액
  • 27,966 (억원)

사업 영역

  • - 호스피탈리티 부문 : 리조트, 호텔, 레저
  • - 에스테이트 부문 : 부동산 종합 서비스

한화호텔&리조트는 1979년 국내 최초의 콘도미니엄 운영을 시작으로 대한민국의 호텔과 레저 서비스 산업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해 왔습니다. 현재는 리조트, 호텔, 레저 사업을 운영하는 호스피탈리티 부문과 부동산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에스테이트 부문을 중심으로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또한 자회사로 아쿠아리움 사업을 담당하는 아쿠아플라넷, F&B사업을 영위하는 한화푸드테크, 승마사업을 전개하는 한화넥스트를 두고 있습니다.

  • hanwha_hotel_resort01 더 플라자
  • 호스피탈리티 부문은 4,636객실의 9개 직영 리조트와 호텔 4곳, 골프장 3곳을 갖춘 국내 최대 규모의 콘도미니엄 체인을 운영 중이며,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후 리조트를 지속적으로 리모델링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8년 경남 거제에 오픈한 총 470실 규모의 신규 리조트 ‘거제 벨버디어’는 국내의 대표적인 고급 해양 마리나 리조트 단지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호텔은 서울 중심부에 319개의 객실을 갖춘 럭셔리 부티크 호텔 ‘더 플라자’에 이어 2020년에는 휴양형 프리미엄 호텔 ‘여수 벨메르’를 오픈했고, 2021년에는 양양에 서핑과 힐링 콘셉트가 반영된 ‘브리드호텔 양양’을 국내 최초로 선보였습니다. 이어 2022년 7월에 부산 오시리아 복합단지에 오픈한 ‘마티에 오시리아’는 지역 특색을 고스란히 담은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앞세워 적극적으로 지역 브랜드 협업을 추진함을 물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기술 도입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휴식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설악과 용인, 제주 총 3곳에 63홀의 골프 클럽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각 지역마다 고유의 개성을 갖춘 골프 클럽은 산과 바다가 어우러진 천혜의 자연환경, 최고의 시설과 서비스를 자랑합니다. 아울러 국내에서 가장 많은 플로리스트를 보유한 지스텀 플라워샵과 설악워터피아, 뽀로로 아쿠아빌리지 등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테마파크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호스피탈리티 부문은 미래 사업의 핵심으로 복합단지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축적해 온 역량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골프장, 호텔 등 유망 물건의 위탁운영 사업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2024년 3월에는 식음(F&B) 부문 자회사인 더테이스터블을 한화푸드테크로 새롭게 출범시켰습니다. 한화푸드테크는 식품산업 전반에 인공지능(AI), 로봇 등의 첨단 기술을 적극적으로 접목해 나갈 예정이며, 그룹 내 로봇 전문 계열사인 한화로보틱스와의 협업 시너지로 식음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고 운영 효율을 제고하는 데 적극 노력할 계획입니다.

  • hanwha_hotel_resort02 양양 브리드
    hanwha_hotel_resort03 플라자cc 설악
  • 에스테이트 부문은 부동산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며 국내 Top 5 부동산 자산관리 회사로 성장했습니다. 부동산 자산·시설 운영 관리, 컨설팅, 건축·보안 솔루션을 통해 부동산 관련 전 분야에서 고객의 자산 가치 증대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오피스, IDC, 물류창고, 복합시설, 연구소, 공장 등 전국 128개 건물의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운영·관리를 통해 건물 가치 상승에 기여하고 있으며, 부동산 산업의 트렌드 예측과 분석, 이에 맞는 전략을 바탕으로 임대차, 매입·매각, 투자 등 전문적인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아울러 인테리어, 신축·증축 등 부동산 가치 상승을 위한 서비스에서도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추어 디지털 기반의 부동산 관리 솔루션의 개발, 적용을 통해 더욱 전문화, 고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신규 부동산 브랜드 ‘올사이드(Allside)’를 론칭하여 보다 체계적인 부동산 종합 서비스를 전면적으로 도입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서울역, 대전역, 잠실 MICE 등 복합개발 사업과 부동산 펀드, 리츠 등 간접투자 시장에도 적극 참여함으로써 부동산 분야의 사업 영역을 다각화하고 있습니다.

    에스테이트 부문은 ‘내실 성장과 사업 혁신을 통한 최고의 부동산 서비스 기업’이라는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수익성 기반의 사업체질 개선 및 핵심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분야별 전문성을 제고하는 한편, 변화와 혁신을 통해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것입니다.

  • 2023 매출액
  • 5,627 (억원)
  • 2023 자산총액
  • 21,641 (억원)

사업 영역

  • 백화점, 패션, 식음

한화갤러리아는 1976년 설립한 유통 서비스 전문 기업입니다. 국내 최초이자 최고 수준을 자랑하는 명품 백화점인 갤러리아 명품관을 비롯한 지역 대표 백화점 네트워크를 통해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합니다. 또한 독점 해외 패션 수입, 자체 편집 매장 운영, 식음 등 연관 사업도 함께 펼치며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서울, 경기, 충청, 경남 지역에 위치한 5개 지점은 지역을 대표하는 No.1 백화점으로서 패션 변화에 발맞춘 브랜드 구성과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식문화 콘텐츠 도입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제고하고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차별화된 명품 MD와 독보적인 VIP 마케팅, 프리미엄 브랜딩을 통해 모든 사업장이 실적을 개선해 왔으며, 지속적인 노력에 힘입어 2021년에는 사상 최대의 매출과 영업이익을 달성하였습니다.

  • hanwha_galleria01 갤러리아 명품관
  • 갤러리아 명품관은 국내 최초로 명품관 개념을 도입한 백화점으로 전 세계 럭셔리 브랜드들이 집약된 최상의 명품 라인으로 프리미엄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세계 최고 수준의 평효율(영업면적당 매출)을 기록하며 연 매출 1조 원을 돌파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운영 중인 사업장 중 규모가 가장 큰 갤러리아 광교는 자연친화적 복합문화 및 쇼핑 공간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전 타임월드는 완성도 높은 명품 매장과 차별화된 VIP 마케팅을 통해 지역 최고 백화점의 위치를 지켜가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중부권 최고의 아트형 쇼핑공간인 센터시티, 서부 경남을 대표하는 갤러리아 진주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패션 사업에서는 독점 브랜드 사업과 더불어 다양한 자체 편집 매장을 운영 중입니다. 이탈리아 명품 남성 브랜드 ‘스테파노리치’, 미국 럭셔리 데일리웨어 브랜드 ‘제임스펄스’ 등의 수입 독점 브랜드를 운영하며 사업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습니다. 자체 편집 매장으로는 세계 최상위 남성 복합 셀렉트숍 ‘g.street 494 homme’ 등이 있습니다.

  • hanwha_galleria03 갤러리아 광교
    hanwha_galleria04 갤러리아 타임월드
    hanwha_galleria04 파이브가이즈
  • 또한 식음 사업은 ‘고메이494’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고메이494는 유명 맛집들과의 협업을 통해 갤러리아가 엄선한 식재료를 활용한 다양한 PB 상품을 개발,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 제품들은 우수한 품질을 인정받아 고객들로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 2020년에는 고급 주거단지인 ‘나인원 한남’에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고메이494 한남’을 오픈해 백화점 외부에서도 갤러리아가 엄선한 식음과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2023년에는 미국 햄버거 프랜차이즈 브랜드 ‘파이브가이즈’의 국내 론칭을 성공적으로 이끌었습니다. 현재 강남, 여의도, 고속터미널 그리고 서울역점을 운영 중이며, 향후 5년 동안 15개 매장까지 확장할 계획입니다.

    한화갤러리아는 앞으로도 명품 MD와 VIP 마케팅, 프리미엄 브랜딩을 강화할 뿐 아니라 백화점 핵심 역량 강화와 신사업, 자체 콘텐츠 확대를 적극 추진하여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전반에 하이엔드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고, 문화 트렌드를 선도하며 다양한 가치를 제공해 나갈 것입니다.

  • 2023 매출액
  • 1,615 (억원)
  • 2023 자산총액
  • 5,091 (억원)

사업 영역

  • 부동산 개발 및 상업시설 운영

1987년 설립된 한화커넥트는 서울역과 청량리역 등 선진형 민자역사를 개발, 운영한 경험을 바탕으로 복합상업시설 개발·운영 전문 기업으로 성장해 왔습니다. 상업환경 분석부터 MD 전략 수립, 임대, 시설 관리를 통해 복합상업시설의 효과적인 개발·운영 사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2022년 2월에는 한화역사에서 한화커넥트로 사명을 변경하고 새롭게 출발하였습니다.

  • hanwha_connect01 서울역점 4층 인테리어
    hanwha_connect02 청량리역점 홀 인테리어
  • 현재 서울의 중심지인 서울역과 동북부 요충지인 청량리역에 민자역사를 개발해 성공적으로 운영하며 복합상업시설과 민자역사가 융합된 선진형 유통·레저 문화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풍부한 유동인구를 보유한 민자역사의 환경적 특성에 적합한 MD 구성과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2022년 4월에는 서울역점에 프리미엄 콘셉트의 복합공간을 리뉴얼 오픈하는 등 차별성, 화제성, 고급화의 3가지 가치에 중점을 두고 지속적인 변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2년 12월에는 청량리역점을 지역주민 및 젊은 20대 고객 타깃의 트렌디한 캐주얼 다이닝 공간으로 리뉴얼하였을 뿐 아니라, 2023년 11월 말에는 서울역점 3층에 차별화된 미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커넥트테라스(Connect Terrace)’를 새롭게 오픈하는 등 지속적인 공간 가치 제고를 통해 바쁜 일상 속에서 만남과 휴식이 있는 편안한 공간으로 고객들에게 다가가고 있습니다. 현재 신규 사업으로 서울역 북부 및 대전역 역세권 복합상업시설 개발에 참여해 중장기적인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한화커넥트는 서울과 수도권의 중심지 내 상업시설 등 추가로 사업장을 확보하고 온오프라인 공간 연결 사업을 발굴하는 등 사업 영역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사업성 평가, 개발 콘셉트 수립 등의 사업 기획 역량을 비롯해 프로젝트 파이낸싱, 임대 마케팅, 공사 관리, 운영·관리 분야에서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최고의 복합상업시설 개발·운영 전문 회사로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더 나아가 다양한 문화, 비즈니스 등의 연결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여 도시 생활문화의 중심 공간을 창조하는 기업으로 도약해 나가겠습니다.